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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준일기/22년 하반기

현대자동차 (R&D - 바디 시스템 설계) 취준 후기 (1) - 서류전형

2022년 9월 현대자동차 신입채용에 최종합격한 기념으로 작성하는 첫 글.
3개월간 준비했던 과정들을 정리해 봅니다.
 
 
 
0. 현대자동차를 선택하기까지
 
9월 초까지만 해도 자동차 산업은 준비하지 않겠다며 비행기 러버로 살아왔지만,
코로나로 인해 3년간 채용소식이 없는 1순위 회사를 계속 기다리기에는 심적으로 너무 힘들었다. (korean air..☆)
 
첫 취준이니까..! 아직 고졸이니까..! 라는 마음으로 대학일자리센터에서 합격 후기를 살펴보며 지원할 회사를 5개만 정해봤다.
취린이 시절이었던 당시, 5개 회사의 산업군이 모두 달랐다 ㅎ_ㅎ
(방산, 자동차, 2차 전지, 가전, 로봇)
 
그러다 보니 산업 조사도 오래 걸리고, 채용 마감일까지 직무 선택을 고민하기도 했다.
다시 돌아간다면 산업군 반드시 2개 이내로 줄여볼 거다.
 
 
자동차 산업을 선택하게 된 가장 큰 이유CATIA를 활용하여 설계한다는 점이다.
매일매일 모형항공기만 설계하고 만들던 나에게 CATIA는 전공 흥미를 겨우 멱살 잡고 끌어가주던 친구이기 때문에,
어떤 회사를 선택하던지 반드시 CATIA를 사용하는 업무를 하길 원했다. 
(향후 LG전자 인턴으로 활동하면서 마음을 비우게 된 이유도 CATIA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컸다.)
 
그리고 내가 어필할 수 있는 가장 큰 강점이 CATIA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직무 고민을 채용 마감일까지 해버렸다.)
 
 
자동차 산업에서도 현대자동차를 선택한 이유는 앞서 말하듯 비행기처럼 눈에 보이는 부품에 대한 설계직무를 원했고, 
많은 이들이 가고 싶어 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얻을 수 있는 정보가 많았다.
반드시 현대자동차를 가야지! 보다는 취준이 어떤 느낌이고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맛보는 느낌이 컸기 때문에
당시에는 이러한 요소가 더 중요했던 것 같다.
 
 
 
1. 서류전형 준비
 
크게 네가지 순서로 진행하였다.
 
① 렛유인 프리패스 활용 - 인강 위주로 산업/직무 학습
② 학부시절 프로젝트/경험 정리
③ 직무와 경험 매칭 
④ 어필 포인트
 
일반적으로는 ①번과 ②번이 반대 순서로 진행되어야 한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나는 자동차 산업 + 관련 직무에 대한 지식이 하나도 없었고, 채용 마감까지 약 2주밖에 시간적 여유가 없었다.
그래서 ①번에 1주일이라는 시간을 쏟으며, 최대한 광범위한 정보를 습득하여 이해하고자 했다.
 
 
①  렛유인 프리패스 활용 - 인강 위주로 산업/직무 학습
 
렛유인에 '자동차' 키워드를 검색하면 나오는 강의 대부분을 들었다. (총 15개였다.)
약 5년 전 개설된 강의부터 수강하며, 산업의 변화를 이해하고 미래 산업에 대해 개인적인 의견을 덧붙이는 데에 집중했다.
엔진이나 인포 등 직무와 관련 없는 상세 내용은 과감히 스킵했다.
 
실제로 면접 때 지원 직무에서 다루는 아이템의 향후 방향성을 묻는 질문도 있었는데 크게 도움이 되었다.
 
단순히 설계직무를 희망하였으나 너무 막연한 생각이었던 점도 반성하게 되었다.
설계자의 역할에 대해서도 고민해 보고, 특히 유관부서와 업무 협업에 대해 이해하고자 노력했다.
 
※ GSAT 준비로 렛유인 프리패스권을 구매한 상태였다.
렛유인에는 삼성전자, 하이닉스 대비 현대차 정보가 적은 편이라
개인적으로는 다른 경로로 얻을 수 있는 곳이 있다면 그쪽을 추천... (자료 업데이트가 잘 안 되어있다)
 
※ 면접 질문 중 산업에 관한 질문은 1개로 매우 적었다.
 
 
② 학부시절 프로젝트/경험 정리
 
2학년 때부터 대외활동 과정에서 타임스탬프를 작성해 왔으므로 경험 정리는 수월했다.
 
하지만 현대자동차의 자기소개서 2번 문항은 전공과목에 초점을 두기 때문에,
정리하는 데에 시간이 오래 걸렸다. (하루는 꼬박 소요됐다.)
 
※ 2번 문항 : 본인의 역량을 나타낼 수 있는 주요 전공과목(최대 5개)을 선정하여, 해당 과목에서 습득한 역량 및 성취도(학점)를 기술해 주십시오.

전공과목 [학점]프로젝트목표/목적핵심 아이디어/
키워드
활동 요약결과/
추가 개선활동
자동차 연관성

 
위 형태로 정리하고 제일 자랑하고 싶은 내용으로 적었다.
학점이 꼭 A+이 아니어도 컨텐츠가 좋았던 과목은 포함했다. B+도 한 과목 넣었다 (●'◡'●)  
 
 
③ 직무와 경험 매칭
 
항공우주공학을 전공하고, 항공기로만 가득 찬 내 이력서 (자동차 경험 1도 없음)
 
직무적합성을 가장 중요시하기로 유명한 현대자동차에 합격한 이유,
정말 뻔한 말이지만,
지금까지의 활동 경험에 대해 상세히 분석하고 지원 직무/산업에 어떻게 연관 지을지가 관건이다.
 
자동차 설계와 비행기 설계 시 고려해야 할 부분들은 (중량/원가/제조방식 고려 설계 컨셉 구성/해석 성능 및 법규 만족 등에서) 유사하다고 생각했고, 모형항공기 설계 과정에서 겪은 경험들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는 해당 경험으로부터 보여줄 수 있는 혹은 얻은 역량들을 자동차 설계와 연관 짓는 걸로 마무리했다.

자동차 외 다른 산업에 지원했을 때도 마지막 문구만 바꿨고 타산업에서도 합격했다.
 
 
※ 이해를 돕고자 당시 현대자동차 PT 면접의 발표 내용으로 예시를 들면,
 
‘저는 주로 자작모형항공기 활동을 통해 곡면 설계역량을 길러왔습니다.
특히 기존의 모형항공기의 성능을 개선하고 충돌에 대한 내구성을 높이는 방향을 중심으로 활동해 왔습니다. 
(대회)~에 출전하여 요구도에 맞는 모형항공기를 제작해 왔습니다.
실제 항공기에서 크기를 줄인 스케일기이므로. 형상의 유사성은 기본으로 하고 안정적인 비행이 가능할 것을 최우선 사항으로 하였습니다. 
이때 안정적인 비행이란 단순히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치는 것이 아니라, 충격에 강해 손상을 입어도 비행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즉, 안전을 매우 중요시하고, 기체에 이상이 생겨도 복귀할 수 있도록 방향성을 잡았습니다.
~(항공기 설계 과정 상세 설명)~
그 결과, 기존에 선정한 재료와 전장품을 최대한 유지하면서 성능을 높이는 동시에 비행 안정성을 확보하였습니다.
모형항공기 개발과정에서는 공력 특성뿐만 아니라 중량과 추진계통, 안정성 등의 다양한 설계 파라미터가 영향을 미치며, 이는 자동차 개발과정에서도 동일하게 고려되는 요소들입니다. 
~~~~.’
 
위 내용 중 하이라이트 친 부분은 항공기를 빼고 자동차를 넣어도 자연스럽게 읽힌다.
그리고 실무자 입장에서도 설계 시 고려하는 부분이다.
 
이런 식으로 비행기와 자동차를 엮어가며 이력서를 작성했고,
파트장님도 자소서 인상 깊었다고 입사 후 말씀해주셨다 헷
 
 
④ 어필 포인트
 
항공기로만 나열된 지원서의 경우 반드시 예상되는 질문들도 있기 때문에, 이 부분도 노렸다. 
 
(자기소개서 + PT 면접 대부분에서의 경험이 모두 항공기와 관련된 경험인데, 항공기/항공우주공학이 어떻게 도움될지? 
왜 자동차기업? 항공사도 썼는지?
항공 관심이 많아 설계 경험이 많은데 어떤 연관성이 있는지?)
 
면접에서도 이러한 질문을 받았고, 답변할 때 더 어필하고자 했던 키워드들을 복기할 수 있는 기회로 사용했다.
향후 받을 질문들에 대해서도 해당 키워드를 사용하면서 면접에 임했고, 그때마다 면접관분들이 고개를 끄덕이는 모습이 있었다.
이러한 부분들이 긍정적으로 작용한게 합격 요소라고 생각한다.
 
‘(면접관) 그래서 그런지 모형항공기 쪽 경험이 많네요? 
(답변) 네. 제가 아무래도 항공 특성화 대학에 재학 중이다 보니 전공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분야가 모형항공기 관련 활동에 대한 점들이 컸습니다. 왜 자동차 산업에 지원했는지 의문이 드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형 항공기라는 그 안에서도 제가 주로 집중했던 활동들은 다중 곡면을 설계하는 역량과 충돌에 대한 내구성을 높이는 방향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자동차 산업에서도 매우 중요시되는 분야이기 때문에 저의 이러한 역량을 봐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입사 후 PT 면접 때 면접관으로 참석하신 분들께 좋은 평을 듣고 기분이 좋았다.
 
당연히 어필 포인트는 이력서에서 강조하던 부분으로 다시 언급했다. 
그렇기 때문에 이력서 작성할 때부터 고민해 볼 사항이었다.
 

쨘.. 서류 합격╰(*°▽°*)╯